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 활용

[정보]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라이센스 정책

반응형

활기찬 월요일 시작하셨나요? 

저는 주말에 집을 정리하느라 아주 바쁘게 일요일까지 보냈답니다. 

오늘은 궁금하실진 모르겠지만 windows를 구입할때 많이 보게되는 용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첫 번째-> FPP(Full Package)

처음 사용자용 라이센스이며 박스와 패키지와 시리얼 번호 제공됩니다. 그리고 1대의 PC에서만 설치가 가능함 여러대사용불가능합니다. 구매한 버전은 영구적 사용가능

메인보드나  pc를 바꾸었을 때 기존 라이센스로 설치가 가능하지만 상위 버전이나 하위 버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MS고객지원센터를 통해 기술지원 및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라이센스 온라인 구입시 입력된 이메일을 통해 발급이 됩니다. 설치미디어는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제공되면 사용자가 직접 CD나 USB로 설치 미디어를 만들어야 됩니다.(만드는 방법은 검색을 이용하면 아주 쉽게 제작가능) FPP와 마찬가지고 메인보드나 pc를 교체했을때 라이센스 이전이 가능하면서 가격도 FPP보다 저렴합니다.

세 번째->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하드웨어(대기업 PC 제조) 업체가 마이크로 소프트사로부터 윈도우즈를 공급받아 PC에 설치하여 납품되는 형태 보통 컴퓨터 본체에 COA라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스티커 손상 시 라이센스가 상실되면 개인이 구입은 불가능한 형태의 라이센스입니다. 최초 설치된 컴퓨터에 라이센스가 종속되며 메인보드나 컴퓨터 폐기시 라이센스가 소멸됩니다. 기술지원이나 A/S는 제조사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제조사에서 메인보드 교체 시 알아서 라이선스 인증 작업을 다해줍니다.

네 번째-> COEM(Commercial Original Equpment Manufacturer) DSP(Delivery Service Pack)

OEM과 비슷한 방식으로 소규모 조립 PC 판매업체에서 컴퓨터와 함께 구입해야 라이센스가 인정되는 제품 메인보드나 컴퓨터 폐기 시 라이센스소멸되며 32bit or 64bit를 선택해서 구입해야 됩니다. 기술지원은 당연히 제조사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볼륨 라이센스(Volume License) 

데스크탑  PC를 5대 이상 사용하는 조직부터 적용이 가능한 방식이며 OS는 업그레이드에 대한 라이센스 계약입니다. 그러므로 현재 보유중인 라이센스는 처음 사용자용이 존재하며 Professional 이상있어야 볼륨라이센스 계약이 가능합니다. 보유 라이센스가 프로페셔날이 아닐경우 GGWA 구매해 프로로 전환한 후 볼륨 라이센스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좋은 점은 다량을 구매하기 때문에 FPP구매보다 비용이 절감되며 키 하나로 여러 대의 컴퓨터가 인증됩니다. 계약 만료 후 영구 라이센스를 제공(Subscription제외)

GGWA(Get Genuine Windows Agreement)-> 비정품을 정품으로 전환하거나 프로페셔널 에디션이 없어 볼륨라이선스 계약이 불가능한 라이센스를 계약가능하게 만드는 목적으로 구매하는 라이센스 계약임. 하드웨어(메인보드)에 귀속되므로 바뀌면 라이선스가 소멸됨 이동설치 불가함 

최소 구매 수량 5대 이상이며 Key하나로 여러 대 인증됨 프로페셔널 에디션 제공 다운그레이드 권한을 제공합니다 설치 미디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여섯 번째-> GGK(Get Genuine Kit)

비정품 윈도우(크랙)를 정품 os로 전환시켜주는 라이센스 계약이며 가정이나 소규모기업에서 개별단위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운그레이드는 불가능하고 FPP미디어를 제공합니다.

에디션이란?

동일한 이름으로 동시에 출시되지만 지원하는 기능이 다른 라이센스 (ex:  windows10 home VS windows10 Pro)

 

구입할 때 참고하시면 아주 좋을 거 같아 포스팅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