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트로게임

[레트로] 비시바시 콘트롤러 완성.

반응형

오락실 가보신 분들은 한 번쯤은 해보셨을 비시바시 챔프 게임을 아실 거예요.~ 남녀노소 편한 게 즐길 수 있는 그런 게임이죠. 저도 가끔 한 번씩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ㅎㅎ 이게 s12나 25s 등 웬만한 레트로 게임기에서는 즐길 수가 있죠 그래서 보통 버튼을 빨 초 파 이런 식으로 배열해서 하곤 했답니다. 가끔씩 하는데 왠지 오락실 감성이 느껴보고 싶어서 비시바시 컨트롤러 검색하니 웬걸 자작도 많이들 하셨더라고요 보통은 pc에서 사용하시더라고요.
저는 월광에 월광 중이니 월광 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도전하기로 했답니다. 이미 제로 딜레이 보드를 이용해 조이스틱이 s12나 25s에서 잘 되는 걸 확인했으니 그걸로 만들기로 했답니다.
먼저 준비물을 안내해드릴게요. 저는 웬만하면 돈이 많이 안 드는 걸 선호합니다. ㅎㅎ

재료는 죽은 소표 5천 원 도마 집에서 이제 쓰지 않아 재료로 결정했답니다 ㅎㅎ 그리고 60mm led버튼(알리에서 10개에 얼마씩 하는 걸로 구입했습니다) 저번 조이스틱 만들 때 사용했던 스탭 드릴 팁~ 버튼 홀 크기는 24mm입니다

ko.aliexpress.com/item/33035773564.html?spm=a2g0s.9042311.0.0.7a904c4d4BBpfD

18.5US $ |10pcs 아케이드 버튼 5 색 LED 라이트 램프 60MM 45MM 큰 라운드 아케이드 비디오 게임 플레이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링크는 걸어드리지만 가셔서 이것보다 더 싼 게 있을지 모르니 살펴보시고 구입하세요~

제로 딜레이 보드 이것도 알리나 국내에서 구입 가능한 품목입니다. 근데 버튼에 연결할 케이블이 기본으로는 2.8mm여서 납땜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납땜이 싫어서 4.8mm짜리 따로 구입했습니다. 이걸 사용하셔도 led 쪽에 연결할 때는 접점을 넓혀 주셔야 합니다.

가로 31cm 세로 26.5cm 높이 6cm의 나무상자를 하나 주웠습니다. 정말 운 좋게 주웠네요. 이것도 눈을 잘 뜨고 다녔답니다. ㅎㅎ 도마는 이것보다 더 커서 이 상자를 덮어 버립니다.

대충 뚫어야 할 곳에 +표시를 했습니다. 이렇게 해놔도 스탭 드릴 뚫을 때 옆으로 살짝살짝 움직인 거 같아요 ㅎ

뚫기 전에 구성을 시뮬레이션해봅니다. ㅎㅎ

몸통으로 쓸 나무상자 뒤에 경첩을 체결합니다 그리고 바로 도마를 결합~

뚫어야 할 곳을 먼저 초벌로 자리를 잡아주고 난 다음 가운데 홀을 함 뚫어 봅니다. 대나무 도마라 그런지 엄청나게 안 뚫리네요 ㅠ.ㅠ 홀쏘가 있었으면 더 쉬웠으려나... 일단 없으니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앞면 뚫고 뒷면 뚫고 하는 방식으로 해야 좀 더 수월합니다 앞면만 뚫어서 만들기는 어렵더군요.

24mm 크기인데 살짝 더 뚫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버튼 체결 너트가 있으므로 고정이 잘됩니다.

버튼 높이가 다르다는 걸 넣어보고야 알았답니다 ㅠ.ㅠ 색깔별로 다르네요 흰색과 빨간색은 같은데 초록이 조금 크고 파랑이 제일 큽니다. 눌러보면 크게 상관은 없긴 하네요.

조이스틱은 움직여야 하니 동그랗게 반경이 나오도록 뚫어야 합니다. 뚫은 후에 반대편에서 센터 맞춰 고정을 하기 위해 사진에서와 같이 이쑤시개를 넣어놓고 반대편에서 볼트로 고정했답니다.
이제 버튼에 장착하기 위해 스위치와 led를 조립합니다.

위 사진 보시면 왼쪽이 + 오른쪽이 - 극입니다. 구분하기 힘드시면 아래 핀이 왼쪽 하나짜리가 플러스 오른쪽 핀 두 개 감아진 게 마이너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냥 생각 안 하시고 조립하셔도 돼요. led안켜지면 핀 반대로 끼우면 들어옵니다.

사진처럼 그냥 쑥 넣어주면 끝입니다.

그다음 스위치 홀과 돌기를 맞춰서 살짝 비틀듯이 끼우면 끝~

스위치와 led를 체결하고 제로 딜레이 보드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led를 연결하려면 접점을 왼쪽과 같이 벌려주셔야 합니다. led핀이 더 굵어서 기본으로는 안 들어갑니다.

잘 되는지 테스트 고고~

아주 만족스럽네요~
led 5v단자가 두 개뿐이라 실험적으로 먼저 두 개에 연결해 봅니다 아주 잘 나오네요 흰색이라 그런지 밝게 느껴지네요. 이제 다른 버튼도 연결하러 갑니다.

한판 당겨보니 오락실처럼 만들고 싶은 욕심이 생기네요. 납땜을 안 하고 싶었으나 버튼을 누르면 불이 꺼지게 해 보려고 이렇게 배선을 해봤는데 반대로 켜져 있다고 누르면 꺼지네요 그런데 전압이 딸리는지 버튼을 누를 때마다 조이스틱 연결이 끊어져 버리네요 ㅠ.ㅠ 그래서 그냥 켜져 있는 상태로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다시 원상 복귀합니다.

게임에 쓰는 버튼만 들어오게 연결했더니 뭔가 어색하군요 그냥 5개 다 연결하기로 결정~

ㅎㅎ 다섯 개 연결하기 위해 2개 3개씩 나눠서 연결하고 절연테이프로 마감합니다.

다 연결하고 닫아보니 조이스틱 연결 케이블이 눌리는 거 같아 가운데를 드릴로 뚫어 안으로 집어넣었습니다.

누를 때마다 꺼지면 진짜 짱일 텐데 좀 아쉽네요. 실기도 아니고 ㅎㅎ 이 정도로 만족하네요.~
비시바시콘 자작 성공~
나중에 월광에서 ps2에뮬이 가능해지면 컴온베이비에도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pc에 연결하면 되긴 하니 pc에뮬은 가능하겠네요.

추가작업~
100미리버튼으로 교체

100미리가 확실히 오락실 스럽고 괜찮네요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