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물창고

원두커피 종류와 효능

반응형

 

커피의 정의

- 일반적으로 커피 열매(커피체리)의 씨앗인 커피 콩, 혹은 그 씨앗을 볶은 뒤 갈아서 물에 우려내서 만드는 음료. 커피나무의 열매, 그 열매 속의 씨앗, 씨앗의 껍질을 벗기고 말린 생두, 생두를 볶은 원두, 원두를 분쇄한 가루, 가루에서 추출한 음료까지 모두 '커피'라고 부르고 있다.

-영어권에서도 보리 알맹이를 닮은 커피 씨앗을 콩(bean)이라 부르지만 가공 과정을 볼 때 우리가 커피라 부르는 것은 생김새는 콩이나 실제로는 열매가 아니라 씨앗이다. 커피콩(coffee bean)이라는 것은 일종의 관용어인 셈이다. 실제로 커피는 꼭두서니과지만 콩은 콩과로 과가 다르다. 벽오동과 식물인 카카오의 종자를 '카카오 콩'이라 부르는 것도 마찬가지. 솔직히 커피든 콩이든 씨앗인 건 마찬가지지만.

커피의 품종

- 로부스타(카네포라) =병충해에 강하고 수확량이많은 카네포라라는 종에서 수확한 커피 주로 고도 600m이하의 낮은 지역에서 ㅏㄴ오는 커피. 주생산지: 베트남,우간다,인도네시아

-아리비카= 인류역사상 최초로 재배된 종. 해발 800m이상의 고산지, 고원에서 주로생산되면 고급품종임 주생산지=콜롬비아,과테말라,코스타리카,에티오피아,케냐,탄자니아 등 

-리베리카=로부스타와아라비카에 밀려 상품화에 실패한 품종임, 열매크기는 제일큼, 맛이 없어 전 세계 커피생산량의 1~2%밖에 안됨

-샤리에=2009년 초중반에 발견된 품종. 프랑스의 앙드레 샤리에가 발견했다고 해서 샤리에라고 불린다. 카메룬에서 발견되었는데 놀랍게도 카페인이 없다고 한다. 발견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아직 상품화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다. 디카페인 커피와는 다르다.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원두에 카페인을 줄이는(다 없애지는 못하고 대략 98~99% 정도 없앤다) 과정을 거친 것이고, 샤리에는 아예 처음부터 카페인이 없다.

-아라부스타= 부드러운 맛과 향을 가지는 아라비카와 높은 생산량과 병충해에 강한 로부스타의 장점만을 모아서 교배시킨 아라부스타라는 품종도 있다. 이렇게 재배된 아라부스타는 커피의 품질과 병충해에 대한 저항 개선은 물론 가뭄에 대한 저항성까지 가진다고 한다.

커피의 종류

1. 볶은 커피 : 커피 원두(10)를 볶은 것미나 미를 분쇄한 커피를 말합니다.
2. 인스턴트 커피 : 볶은 커피의 가용성 추출맥를 건조한 커피를 미렇게 부릅니다.
3. 조제 커피 : 볶은 커피 또는 민스턴트 커피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혼합한 커피입니다.
4. 색상 커피' 볶는 커피의 추출맥미나 등록색, 민스터트 커피를 불에 용해한 것, 또는 미에 당류, 유성분, 비류
크림 등를 혼합한 것을 말합니다.
 

원두커피와 드립커피는 먼가요?

원두커피 또는 레귤러 커피라고 불리는 커피는 원두를 볶는 것를 말합니다.
또 원두를 분쇄 여부에 따라 분쇄하지 않은 커피와 분쇄한 커피로 구분됩니다.
최근에는 핸드드립 커피가 많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확실히 요즘은 핸드드립을 많이 드시는 거 같습니다.

드립 커피는 원두 커피 품 분쇄한 커피 콩를 거름 장치에 담은 후
고무에 물을 부어 만드는 커피를 말하는데 미 거름장치를 필터라고 부르기 때문에 필터 커피라고도 합니다.
필터 위에 원두 가루를 넣른 후 물를 부어 커피 사이로 천천히 흐르게 하며,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중력의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전전히 마래로 내려가는 물은 커피 총를 지나면서 커피의 기름 성분과 에센스를 ..
흡수하게 되고 이후 필터를 지나 애래쪽으로 흐르게 되는데 이
 그 맛과 향미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하고
일반 커피에 비해 풍부하며 많은 분들로부터 사랑를 받고 있습니다.

핸드드립 커피.
- 직접 손으로 뜨거도 물를 부어 만드는 드립 커피를 핸드드립 혹은 핸드드립 커피 라고 합니다.
-비교적 깨고하고 정갈한 커피의 다를 느낄 수 있습니다
-침전물미 적어 마지막까지 깔끔하게 진한 커피의 향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커피의 기름 성분과 에센스가 종이 필터에 걸러져 여타 커피에 비해 맛이 떨어진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거름종이를 받치는 장치를 드리퍼라고 부르며, 드리퍼를 받쳐 주면서 내려진 커피를 담는 주전자를 서버라고 합니다.

 

드립 커피 필터의 종류

1. 종이필터 - 아마 제일 많이 사용하는 필터일 것이고 저도 주위에서 거의 이걸 사용하는 걸  많이 봤습니다.

2.금속필터- 커피가루는 통과하지 못하게 하면서 물만 보다 효과적으로 통과시킬 수있게 제작되어 있으며 종이필터 처럼 1회용이 아니라 여러번 사용이 가능한 필터 입니다.  

3. 융드립필터- 융드립커피는 핸드드립 방법 중에서 종이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플라넬(flannel)'이라는 천을 이용하여 커피를 내려먹는 방법으로 종이(여과지)필터에서 추출하기 힘든 지방성분을 추출할 수 있어종이필터 드립보다 부드럽고 바디감이 좋은 점이 특징입니다.

좌측부터 종이필터, 금속필터, 융드립필터

 

커피의 효능

1. 두통을 어느 정도 해소해준다.

뇌혈관 순환을 촉진시켜 두통을 해소시키지만,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한다.

2.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여주고 심장 마비의 가능성을 낮춰준다.

하루에 1~3잔의 커피는 심장 질환을 24% 가까이 줄여준다. 다만 과도한 커피 섭취는 오히려 심혈관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 (하루 3잔 이내)을 준수하자.

3. 일부 암 발생 확률을 줄여준다.

하루에 커피를 2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간암 발생 확률이 50% 줄어든다.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을 크게 줄여준다고 한다. 하지만 그 부작용으로 가슴의 사이즈 감소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그래도 미보다는 건강이 중요하다.

4. 기분을 좋게 만들어준다.

커피를 마시는 습관은 치명적인 우울증을 막아준다. 하루에 2~4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자살 확률은 극히 낮다.

5. 심한 운동을 마친 운동선수들의 회복을 도와준다.

운동을 마친 선수들이 섭취하는 탄수화물에 커피를 첨가했을 경우, 기존대비 60%의 에너지를 더 저장할 수 있다.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의 위험성을 낮춰준다.

카페인은 뇌세포를 파괴하는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므로, 하루 몇 잔 정도의 커피는 관련 병을 억제한다.

출처: 영국 인디펜던트지, 2008/09/01

그리고 이뇨 작용도 있답니다.

우리나라사람이 제일 좋아하는 음료.. 커피~ 알고 마시면 더 좋겠죠~

혹시 더 추가할게 생기면 계속 업데이트 할께요. 커피가 엄청 정보가 방대하네요~ 

 

반응형

'보물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스크구입 요일  (31) 2020.03.06
삼성일체형 PC DM500A2J-L20 업그레이드(메모리,SSD)  (13) 2020.03.06
신천지가 뭐길래  (0) 2020.03.03
LG스마트티비 동작이 느려짐  (0) 2020.02.28
공공기숙사라는 게 있네요  (0) 2020.02.28